관련링크
본문
-
운영 기본 방향교육부의 유치원 교육과정인 ‘누리과정’을 충실히 운영함으로써 유아의 인성, 감성, 창의력 등의 균형적 발달을 꾀하며, 시대의 가치와 부모님들의 수요를 반영하여 방과후과정, 특성화수업, 초등학교 연계학습에도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.
-
교육과정반▶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영역별 내용
- 신체운동·건강: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.
내용범주 신체 인식하기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놀이하기 내용 - 감각능력 기르고 활용하기
-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
- 신체 조절하기
- 기본운동하기
- 자발적으로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
- 바깥에서 신체 활동하기
-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 활동하기
-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
- 바른 식생활하기
- 건강한 일상생활 하기
- 질병 예방하기
- 안전하게 놀이하기
-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
- 비상 시 적절히 대처하기
- 의사소통: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.
내용범주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내용 -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
-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
- 동요, 동시, 동화 듣고 이해하기
- 바른 태도로 듣기
-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
- 느낌, 생각, 경험 말하기
-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
-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
- 느낌, 생각, 경험 말하기
-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
- 쓰기에 관심 가지기
- 쓰기 도구 사용하기
- 사회관계: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.
내용범주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에 관심 갖기 내용 - 나를 알고, 소중히 여기기
- 나의 일 스스로 하기
-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표현하기
- 나의 감정 조절하기
-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
- 가족과 협력하기
-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
- 공동체에서 화목하게 지내기
-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
- 지역사회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
- 우리나라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
- 예술경험: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,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.
내용범주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 내용 - 음악적 요소 탐색하기
- 움직임과 춤 요소 탐색하기
- 미술적 요소 탐색하기
- 음악으로 표현하기
-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기
- 미술 활동으로 표현하기
- 극놀이로 표현하기
- 통합적으로 표현하기
- 다양한 예술 감상하기
- 전통예술 감상하기
- 자연탐구: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, 일상생활에서 수학적·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.
내용범주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수학적 탐구하기 과학적 탐구하기 내용 -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
- 탐구과정 즐기기
-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
-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
- 기초적인 측정하기
- 규칙성 이해하기
- 기초적인 자료 수집과 결과 나타내기
-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
-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
- 자연현상 알아보기
-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
- 신체운동·건강: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.
-
방과후과정반▶ 방과후 과정 운영의 목적
- 교육과 보호를 통합한 질 높은 유아 교육 서비스 체계 구축
- 국가, 사회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방과후과정 운영을 활성화
- 유아의 심신보호와 건전한 육성은 물론 안정적인 가정생활을 도모
- 교육과정+방과후과정 14학급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.
- 주 5일제로 운영한다.
- 운영 시간: 08시 00분 ~ 18시 30분
- 오후 간식 지도
- 유치원의 방과후 교육 과정은 유치원 교육 과정과 차이가 있어야 하며, 유치원에서 종일 생활하는 유아를 위한 기본적인 생활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하며 더불어 전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어야 한다.
- 주간 교육 계획은 연간 운영 계획안을 바탕으로 만3,4,5세를 통합하여 계획하고 2주에 1회 가정에 배부하여 유치원과 가정과의 연계 지도에 도움이 되도록 활용한다.
- 활동 내용은 실내 자유선택 활동 및 실외활동, 각 영역별 활동을 고르게 계획하여 운영한다.
구분 교육 목표 활동 내용
(교육부의 방과후 프로그램에 준함)안전 건강 생활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공동체 사회에서 배워야 할 기본적인 예절을 알고 심리적 안정을 얻는다. - 기본생활습관 및 인성교육 지도
- 간식 시간
- 안전교육 및 성교육
교육 내용 다양한 것을 보고 듣고, 활동해 보면서 자신감과 건전한 인성을 발달시킨다. - 이야기 나누기, 동시 활동
- 음률 (새노래, 악기연주, 음악감상)
- 조형활동 (종이접기, 만들기, 그리기)
놀이 활동 신나게 또래와 어울려 놀며 건강한 생활을 한다. - 바깥놀이
- 신체활동
- 전통놀이